중소기업 인사담당 "대졸초임 2천373만원 적정… 실제론 2천118만원 지급"중소기업 인사담당자들은 대졸초임으로 2천373만원이 적정하다고 여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2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들은 대졸 신입사원의 ..
한국, 외국기업 M&A 5년간 51배 증가… 세계 10위권외국 기업을 사들이는 국경간 인수합병(M&A) 시장에서 한국이 독일과 프랑스 등 유럽 주요국을 넘어서 세계 10위권의 `큰 손'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계속되는 재정위기로 인해 유럽 국가들이 알짜배기 기업들을 무더기..
SK그룹, 사상 최대 19조원 투자하고 7천명 채용SK그룹은 5일 올해 19조1천억원을 투자하고 신입사원 7천명을 채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올해 투자액은 지난해의 9조여원의 무려 10조원이 늘어난 것으로 사상 최대 규모다. 하이닉스 인수 비용인 3조4천억원을 제외..
전경련,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에 절차상 문제 있어" 반발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이익공유제 도입에 이어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에 대해서도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전경련은 5일 동반성장위원회(동반위)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선정에 절차상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밝혔다. 전경..
"직장인 53%, 내 직업 자녀는 가지지 않았으면…"직장인 절반 이상은 자신의 직업을 자녀가 갖는 것을 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국제 리크루팅 기업인 몬스터 월드와이드가 공동으로 국내 직장인 61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
공정위, 설 앞두고 '불공정 하도급신고센터' 운영공정거래위원회는 최대명절인 설을 앞두고 중소하도급업체들이 밀린 하도급대금을 빨리 받을 수 있도록 '불공정 하도급신고센터'를 5일부터 16일간 설치·운영한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신고가 접수되면 설 전에 문제 해결이 이..
"대기업 내부거래 통해 서비스업 시장 55.6% 장악… 중소기업 성장저해"국내 대기업들이 2000년 중반 이후 서비스 사업에 활발히 진출하면서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지만 서비스 시장에서도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대규모 기업집단의 지배력이 강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기업 서비스 ..
대기업 `문어발식 확장' 8개월째 지속… 상호출자제한 그룹 계열사 8개 증가대기업의 문어발식 확장이 8개월째 계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3일 상호출자·지급보증제한 55개 대기업집단의 소속회사 수가 지난달 8개 증가하며 1천629개로 나타나 8개월 연속으로 증가세를 보였..
'이건희와 한 차에 동승한 이재용… "이 사장 위상 높이기?"지난 2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삼성그룹 신년하례식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사장이 아버지인 이건희 회장과 함께 차에서 내리는 이례적인 모습이 연출돼 재계에서는 동승이 가지는 의미를 주목하고 있다. 이 회장과 이 사장은..
최태원 SK 회장, 다보스포럼도 불참할 듯회삿돈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그룹 단위 행사인 시무식을 취소한 데 이어 지난 1998년부터 매년 빠짐 없이 참석해왔던 세계경제포럼 연차총회인 스위스 다보스포럼에도 참석하지 ..
이건희 회장 생일에 부사장급 이상 임원까지 초청이건희 삼성 회장이 71세 생일을 맞아 삼성 그룹 내 부사장 이상 임원들을 초청해 기념 만찬을 한다. 부사장급이 만찬에 참석하기는 처음이며, 이에 따라 참석자는 총 300여 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3일 관련업계에..
대기업 '2년 제한' 기간제법 악용… 정규직전환율·계속고용률 하락·계약종료율은 상승기간제 근로자 사용기간을 2년으로 제한한 기간제법 시행 이후 대기업 내 기간제근로자들의 정규직 전환율과 계속고용률은 떨어지고 계약종료율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기업들이 기간제법을 악용하거나 규제를 회피하고 있기..
SK 최태원 회장 선처 호소 움직임 재계 확산최근 회삿돈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로부터 강도높은 조사를 받고 있는 최태원 SK그룹 회장에 대한 선처를 호소하는 움직임이 재계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등 주요 경제단체들은 2일 검찰에 보..
이건희 "국민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 다할 것"작년 신년 하례식에서 '동반성장'을 강조했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올해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이 회장은 2일 이날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삼성그룹 신년하례식에서 "기업의 경쟁력은 사회의 믿음과 사랑..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 7개월 연속 감소구직급여 신규 신청자 7개월 연속 감소… 연간 신청자도 감소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가 7개월 연속 감소했다. 연간 신청자도 감소했다. 고용노동부는 지난달(2011년 12월)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가 7만6천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