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진, 신세계·이마트 등기이사서 퇴진신세계그룹은 정용진 부회장이 신세계와 이마트 등기이사에서 물러난다고 20일 밝혔다. 신세계와 이마트는 정 부회장 외에 다른 사내 등기이사진도 대부분 교체할 예정이다. 신세계와 이마트는 19일 주총 소집공고..
인수위, 중소기업 손톱 및 가시 94개 빼기로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중소기업인이 제기한 '손톱 밑 가시' 304건 중 94건(30.9%)을 수용해 개선하도록 하겠다고 19일 밝혔다. 인수위는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중소기업 손톱 ..
최태원 SK 회장, "고객과 국민께 송구" 첫 심경 밝혀계열사 자금 수백억원을 빼돌린 혐의(횡령 혐의)로 지난달 31일 1심에서 징역 4년의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돼 수감 중인 최태원 SK㈜ 회장이 변호인을 통해 옥중에서 처음으로 SK 고객과 국민에 송구스럽다는 심경을..
삼성·현대 제외 10대 그룹 법인세 최고 48% 감소 전망… 세수 악화 우려삼성그룹과 현대차그룹을 제외한 10대 그룹의 올해 법인세 비용이 작년보다 많게는 48% 가량 줄어들 것으로 추정됐다. 10대 그룹 외에도 경기침체 여파로 국세의 5분의 1 이상을 차지하는 법인세가 작년보다 줄어..
국제 유가 상승에 국제선 유류할증료 두달 연속 상승국제선 항공권 유류할증료가 국제 유가의 상승으로 인해 두 달 연속 올랐다. 18일 아시아나항공 등에 따르면, 3월1일부터 적용되는 우리 국적항공사들의 국제선(국내 출발) 유류할증료가 2월 16단계에서 17단계로..
호텔, 본업 아닌 부업서 돈 벌어… 객실 아닌 음식·행사가 '캐시카우'호텔들이 본업인 객실 서비스가 아닌 부대서비스인 음식료·행사 등으로 더 많은 돈을 버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 소재 특급호텔들은 고가 레스토랑 운영이나 대규모 국제행사, 부유층·연예인 결혼식 유치 등을 통..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서 불산가스 외부 누출 없었다" 주장삼성전자는 15일 화성사업장의 불산 가스(불화수소) 외부 누출 논란과 관련, "지난 1일 환경부 산하 국립환경과학원도 대기질을 정밀측정한 결과 화성사업장 인근지역은 불소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다고 발표했다"며 "사내 ..
고용부, 이마트 특별감독 2월말까지 2차 연장… "조사 더 필요"직원 사찰 등 부당노동행위 의혹을 받고 있는 이마트를 상대로 특별 근로감독을 진행 중인 고용노동부가 감독을 이달 말까지 2주 더 연장하기로 했다. 고용부는 지난달 17~25일 이마트 본사에 대한 1차 특별근로감..
'삼성家 형제 상속소송' 이맹희씨 항소고(故)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가 남긴 재산을 놓고 삼남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을 상대로 주식인도 등 청구소송을 제기했다가 패소한 장남 이맹희씨가 15일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다. 이에 따라 이맹희씨 등과 이건희 ..
이재용 , 올해도 삼성전자 등기이사 안 맡는다… 경영승계 비판 의식한 듯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올해에도 등기이사를 맡지 않는다. 후계작업을 가속하는 것이 아니냐는 등의 세간의 비판을 의식한 것으로 해석된다. 등기이사가 되면 회사의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이사회에 참여할 수 있..
삼성전자, 입사 선호 대기업 5년 연속 1위삼성전자가 5년 연속으로 가장 입사하고 싶은 대기업에 꼽혔다. 취업포털 사람인은 5∼12일 대학생과 구직자 2644명을 대상으로 가장 입사하고 싶은 대기업에 대해 설문 조사한 결과, 가장 많은 응답자들(18.0..
[북한 3차 핵실험] 경제계 "기업활동위축 방지대책 마련해야"경제계는 12일 북한이 제3차 핵실험을 강행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는 한편, 정부가 기업 활동이 위축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할 것 또한 강력하게 촉구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이날 "정부는 거듭된 핵실험으로 점..
창사 이후 최대위기 빠진 신세계그룹 "당혹스럽다"신세계그룹이 잇단 검찰조사와 고발로 사면초가의 상황에 처하면서 창사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은 지난 5일 베이커리 계열사에 대한 부당 지원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서 12시간 동안..
LG패션, 버버리에 맞소송… "강력 대응하겠다"LG패션이 체크무늬를 도용했다며 소를 제기한 버버리에 대해 맞소송을 제기하면서 강력 대처를 천명했다. LG패션은 지난 5일 서울중앙지법에 상표권 침해금지 등 청구소송을 낸 영국 패션브랜드 버버리에 맞소송을 제기..
외부감사대상 기업 4년만에 2만곳 넘어자산 증가 등으로 회계법인을 비롯한 외부기관의 감사를 받는 기업이 4년만에 2만곳을 넘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작년 말 현재 외부감사대상 기업은 전년보다 496곳 늘어난 2만72곳으로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