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병원

[필수 금융상식 A to Z] 단생보험

단생보험(單生保險)은 생명보험의 한 종류로, 피보험자 한 명의 사망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즉, 단일한 개인의 생명에 대한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 상품으로, 피보험자가 사망할 경우 보험금이 지급된다. 이는 주로 정기보험..
대출

[필수 금융상식 A to Z] 언더라이팅

언더라이팅(Underwriting)은 금융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특정한 금융 거래나 투자에 수반되는 위험을 평가하고 그에 대한 조건을 설정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언더라이터(Underwriter)는 보험사, 금융..
유럽증시

[필수 금융상식 A to Z] STOXX50

STOXX50은 유럽 주식 시장의 대표적인 지수 중 하나로, 유럽 전역에서 선별된 50개의 대형 기업의 주식을 기반으로 산출된다. 주식 시장 지수는 전체 시장의 성과를 나타내는 지표인데, STOXX50은 유럽 경제와..
르노

르노, 3분기 매출 1.8% 증가…예상치 상회

프랑스 자동차 제조업체 르노는 24일(현지 시각) 고가 신모델에 대한 강력한 수요가 총 판매량 감소를 상쇄하는 데 도움이 되면서 분기 매출이 예상치 못한 상승세를 보였다.24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르노..
트럼프

[FT 여론조사] 트럼프, 美 경제 부문서 해리스 제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인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을 제치고 미국인들이 경제에 대해 가장 신뢰하는 후보로 부상했다는 최근 파이낸셜 타임즈(FT) 여론조사가 발표되었다. 24일(현지 시각) FT와 미시..
엔비디아

엔비디아 CEO, 블랙웰 AI 칩 설계 결함 수정

엔비디아의 CEO 젠슨 황은 23일(현지 시각) 생산에 영향을 미쳤던 최신 블랙웰 AI 칩의 설계 결함이 대만의 오랜 제조 파트너인 TSMC의 도움으로 수정되었다고 말했다. 엔비디아의 주가는 장 초반 약 2% 하락했..
wto

[필수 금융상식 A to Z] 뉴 라운드

뉴 라운드는 세계 무역기구(WTO) 주도의 새로운 다자간 무역 협상 라운드를 의미한다. 이 라운드는 이전의 무역 협정들을 기반으로, 각국 간 무역 장벽을 더 낮추고, 세계 무역을 더욱 자유화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대중교통

[필수 금융상식 A to Z] 내쉬 균형

내쉬 균형(Nash Equilibrium)은 게임 이론에서 모든 플레이어가 자신의 전략을 변경할 이유가 없는 상태를 말한다. 즉, 각 플레이어가 상대방의 전략을 알고 있을 때, 자신의 전략을 최적으로 선택한 상태다...
H&M

[필수 금융상식 A to Z] 글로벌소싱

글로벌 소싱(Global Sourcing)은 전 세계의 다양한 공급자들로부터 제품, 서비스, 자원 등을 조달하는 활동을 말한다. 이는 기업이 자국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필요한 자원을 조달하여 비용 절감, 품질 향상,..
스페인

[필수 금융상식 A to Z]경험의 함정

경험의 함정은 사람이 과거의 경험이나 지식을 지나치게 신뢰하거나 고정된 틀로 사고하게 되는 경향을 말한다. 이는 의사결정이나 문제 해결 과정에서 새로운 정보나 상황을 올바르게 인식하지 못하게 하여 오류를 유발할 수 ..
TSMC

TSMC "화웨이 제품에 자사 칩 발견…美정부에 통보"

글로벌 파운드리 업체 TSMC는 화웨이의 AI 가속기에서 자사 칩이 나왔다는 점을 미국에 인정했다고 23일(현지 시각)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다. 소식통을 인용한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반도체분야 연구기관인 테크인사이츠가..
퀼컴

Arm, 퀄컴 칩 설계 라이선스 중단

Arm 홀딩스는 오랜 파트너인 퀄컴이 칩 설계에 Arm 지적 재산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한 라이선스를 취소하며 중요한 스마트폰 기술에 대한 법적 분쟁을 확대하고 있다. 23일(현지 시각) 블룸버그가 입수한 문서에 ..
ASML

ASML CEO, 2026년 '회사 성장의 해' 전망

ASML의 CEO는 22일(현지 시각) 2026년이 회사의 성장 해가 될 것이며 미국 정부가 중국 수출에 대한 추가 제한을 계속 추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날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크리스토프 푸케 CEO의 ..
중국 중부 산시(山西)성 루이청(Ruicheng)현에 설치된 태양광 패널  [AP/연합뉴스 제공]

[필수 금융상식 A to Z] 녹색GDP

녹색 GDP(Green GDP)는 전통적인 국내총생산(GDP) 개념에 환경적 요소를 반영한 경제 지표다. 즉, 단순히 경제 성장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경제 활동이 환경에 미친 영향까지 고려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