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80% 적자에 BIS 비율 악화… 추가 퇴출 우려 커져저축은행은 19곳 가운데 15곳(약 80%)이 올해 하반기에 적자를 내고 건전성 지표인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도 크게 나빠져 연내 저축은행 추가 퇴출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저축은행과 ..
주택연금 내년에 가입하면 실수령액 3% 정도 줄어든다주택시장 장기 침체와 고령화로 인해 내년에도 주택연금 신규 가입자의 실수령액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연령과 주택가격별로 다르기는 하지만, 내년 초 주택연금에 새로 가입할 경우 기존 가입자의 수령액보다 평균 3..
`장롱 신용카드' 2400만장… 발급·유지비용만 4000억원 넘어신용카드를 발급받은 이후 1년 동안 한 번도 사용하지 않는 일명 `장롱 카드'가 무려 2400여만장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가 약 2580만명인 것을 감안하면, 경제활동을 하는 우리나라 ..
손보사 슬그머니 영업용 車보험료 인상… 최대 3.9%일부 손해보험사가 영업용 차량의 보험료를 슬그머니 올린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영업용 차량은 버스, 택시, 화물차 등을 의미하는데, 보험료 인상 대상자는 생계난을 겪는 영업용 차량 운전자가 많다. 13일..
'약점 잡힌' 수협 지점장, 신용불량자에게 107억 불법대출 '한심하네'광주의 한 수협 지점이 신용불량자에게 100억 원대 자금을 불법대출한 사실이 드러났다. 특히 불법대출을 해준 것으로 인해 오히려 신용불량자에게 약점이 잡히자 이 신불자에게 놀아나며 5년간 거액을 불법대출해준 것..
삼성카드 숫자카드로 시장 평정… 카드점유율 2위 부상`숫자카드'가 올해 카드업계 최고 히트상품으로 떠오른 가운데 숫자카드로 세몰이에 성공한 삼성카드가 신용카드 발급 시장을 평정, 체크카드를 제외한 신용카드 부문에서 업계 2위까지 치고 올라섰다. 삼성카드는 이달 ..
금융지주 계열 은행·저축은행 연계영업 본격화앞으로 금융지주 계열 은행과 저축은행 간 연계영업이 본격화된다. KB금융지주 계열 KB저축은행이 최저 연 6%대 신용대출 상품을 준비 중인 가운데 하나저축은행 등 다른 금융지주 계열 저축은행도 연계영업 준비에 ..
카드사 수험생 고객 유치 경쟁 본격화… '대학등록금' 경품까지 나와올해 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새내기 고객을 겨냥한 신용카드사들의 마케팅 경쟁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경품으로는 소박한 공연 티켓, 호텔 스파패키지 등에서부터 대학등록금까지 나왔다. 이는 새내기 대학생 중 절반..
금감원, 저축은행·상호금융 금융상품 부실공시 개선요구앞으로 저축은행은 금융상품의 계약조건과 거래비용 등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 정보를 빠뜨리지 말고 홈페이지에 공시해야 한다. 이에 따라 금융상품 정보를 부실하게 제공해왔던 저축은행의 행태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
생명보험도 온라인 상품 시대 열린다… 보험료 10~20% 저렴생명보험사들이 온라인 시장 선점을 위해 잰걸음을 하면서 생명보험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으로 신청·계약하는 온라인 상품 시대가 열리고 있다. 보험설계사나 텔레마케터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보험료도 저렴해질 것으로 보..
금융위, W저축은행 경영개선명령 내려… 다음달 중순까지 BIS 비율 맞춰야W저축은행이 금융위원회로부터 경영개선명령을 받아 다음달 중순에 영업정지 여부가 결정된다. 8일 W저축은행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W저축은행이 제출한 건전성 개선방안이 금융감독원 경영평가위원회를 통과하지 못함에 따..
카드사, 난방비 최대 2만원 할인 전용카드 출시 '인기'난방이 중요해지는 겨울철이 다가오자 신용카드사들이 난방비를 최대 2만원까지 할인해주는 전용 카드를 대거 출시하며 고객 유치에 나섰다. 겨울철 난방비 걱정이 많은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충돌·추돌만 보장하는 자동차보험 나온다… 보험료 최대 35% 인하내년 4월부터 차량 운전자들은 자동차 충돌·추돌사고만 보장하는 보험만 골라서 가입할 수 있게 된다. 충돌·추돌 보장만 가입할 경우, 보험료는 기존보다 최대 35% 가량 할인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감독원은 ..
금감원, 직장인 400만명 가입한 퇴직연금 특별검사 中금융당국이 직장인 400만명이 가입해 있는 공공 영역의 국민연금과 더불어 대표적인 노후보장 수단인 동시에 연금저축, 연금보험과 함께 민간 연금시장의 3대 축을 이루고 있는 퇴직연금에 대한 특별감사에 돌입했다. ..
카드사 리볼빙 이어 카드론 금리도 내린다`약탈적 대출'로 지목된 카드 리볼빙 서비스 규제를 강화한 데 이어 카드론까지 문제 삼을 듯하자 일부 카드사가 카드론 금리인하에 나섰다. 카드론이란 카드사가 회원에게 신용도와 이용 실적에 맞춰 돈을 빌려주는 것을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