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5년만에 서민 사금융실태조사… 지하경제 양성화 지원 위해금융감독원이 지하경제 양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5년 만에 서민들의 사금융 이용실태 조사에 나선다. 사금융 시장은 등록 대부업체와 무등록 대부업체(사채업자), 개인 간 거래를 포괄하는 개념이다. 금감원은 이번..
내달 4일 우리카드 공식 출범… 카드대란 우려우리금융지주(회장 이팔성)가 22일 우리은행의 신용카드부문을 분할해 내달 4일 `우리카드'로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카드대란' 직후인 지난 2004년 3월31일 기존의 우리카드를 우리은행으로 통합한 지 9년..
체크카드 시장 속살 들여다보니… 주고객 30~40대 남성·온라인 쇼핑에 이용체크카드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고객은 예상과 달리 30~40대 남성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체크카드 활용은 음식점이나 대형할인점, 백화점이 아닌 온라인쇼핑몰과 홈쇼핑에 집중됐다. 이는 소비 습관이 의류 판매장 ..
보험가입률 2008년 이후 감소세… 경기침체·가계부채 증가 탓국내 보험 가입률이 미국발 글로벌 금융위기가 발생한 지난 2008년 이후 경기침체와 가계부채 증가로 인해 계속해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보험개발원이 발표한 '통계지표로 보는 우리나라 국민의 생명보험 ..
우리아비바생명→우리생명 등 보험사 잇따라 사명 변경 추진불황 장기화로 경영난에 처한 보험사가 사명 변경을 통해 대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우리아비바생명은 우리생명으로 사명을 변경할 것으로 보이며, 라이나생명도 사명 변경을 검토하고 있다.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차티스손해보험, AIG손해보험 사명 변경… AIA생명도 AIG생명 변경 가능성차티스손해보험의 사명이 AIG손해보험으로 변경된다. AIA생명보험도 AIG생명보험으로 변경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21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차티스손해보험은 2013회계연도가 시작하는 오는 4월부터 AI..
"상호금융기관 통합해 서민에 대한 금융포용 확대해야"새 정부가 상호금융기관을 통합해 서민에 대한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상호금융기관이란 농협,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 협동조합형 금융기관을 말한다. ..
카드사, 대학등록금 무이자할부 혜택 제공키로박근혜 정부 출범을 맞아 카드사들이 대학등록금에 무이자 할부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21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하나SK카드, 비씨카드는 올해 1학기 대학등록금 납..
카드사 서민 대상 고금리 현금장사 여전서민을 대상으로 한 신용카드사들의 고금리 현금 장사가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리볼빙 등의 수입비율이 최대 3.78%포인트 상승한 것. 이는 경기 불황에다 수수료율 체계 개편으로 수익..
'도파라치제' 성공·'카파라치제'는 사실상 실패겨울철 위험도로 시설을 신고하는 '도파라치' 제도를 도입한 이후 교통사고가 10%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카파라치제'는 고액 포상에도 실적이 기대 이하여서 존폐 위기에 놓였다. 20일 보험..
한화생명, 11년 다툼 290억대 세금소송서 패소대한생명보험(현 한화생명)이 최순영(74) 전 신동아그룹 회장의 횡령 사건과 관련해 10년 넘게 세무당국과 다퉈온 290억원대 세금소송에서 패소했다. 서울고법 행정8부(김인욱 부장판사)는 대한생명이 서울 영등포..
예보, 도민저축은행 은닉 고가 오디오 등 50억어치 물건 압류예금보험공사가 채규철 전(前) 도민저축은행 회장이 은닉해놓은 50억원 상당의 물건을 압류했다. 예보는 채권금융기관과 협조해 경매 등 법적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예보는 19일 채 전 회장이 자신이 대주주..
담보능력·신용등급 낮아도 신뢰도·평판 좋으면 저축은행서 대출금융당국이 `관계형 금융'이라는 본연의 임무를 제대로 이행할 수 있도록 저축은행 대출심사 시스템을 완전히 뜯어고친다. 특히 담보능력이나 신용등급 등이 기준보다 떨어져도 주변 신뢰가 높고 평판이 좋으면 돈을 빌려..
저축은행 10곳 자본잠식률 70% 넘어… 추가 영업정지 우려지난해 저축은행 16곳 중 4곳이 자기자본을 모두 날리고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2곳은 영업정지됐고, 1곳은 조만간 유상증자를 할 예정이다. 한 곳은 영업정지는 면했지만 검찰의 수사를..
저축은행 하반기 실적 줄줄이 적자… 추가 퇴출 광풍 부나저축은행 영업이 갈수록 위축되면서 지난해 하반기에 줄줄이 적자를 기록하는 등 부진한 실적을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의 추가 퇴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1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