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은행 잔액기준 예대마진 높은 수준 유지"

은행의 잔액 기준 예대마진이 높은 수준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금융연구원 이병윤 연구위원이 3일 내놓은 `국내은행의 예대마진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잔액 기준 예대마진은 글로벌 금융..

가계대출 억제로 시중은행 가계대출 8개월만에 감소

금융당국의 강력한 가계 대출 억제책 영향으로 인해 지난달 시중은행의 가계대출 잔액이 8개월 만에 감소했다. 은행들이 신용대출에 대한 문턱을 높이고 대출금리를 인상, 가계대출이 줄어들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실제로..

저축은행 무사통과 속 지뢰 6개는 어딨나?

저축은행들이 30일 연간 실적공시를 완료함에 따라 하반기 구조조정이 완료됐다. 18일 영업정지된 7개 저축은행들을 제외한 다른 저축은행들은 모두 살아남은 것. 그러나 이번 공시에서 금융위원회가 지난 18일 영업정지 ..

`우량 평가' 저축은행 50개 넘지만 90개 중 43개 적자

저축은행 3곳 중 2곳은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이 10%를 넘어 비교적 우량한 것으로 나타났다. BIS 비율은 사실상 영업을 중단한 삼보저축은행은 90.77%로 가장 높았으며, 영업 중인 저축은행으로..

저축은행 경영진단 결과 `우량' 등급 40개

당국이 저축은행에 대한 검사ㆍ감독 결과를 토대로 개별 저축은행들의 건전성 분류를 잠정 확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하반기 구조조정 결과 40여개 저축은행이 `우량회사'로 파악됐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경영진단을 ..

영업정지 저축은행 가지급금 2조4천억원 지급

지난 18일 영업정지된 7개 저축은행 예금주에게 총 2조4천여억원의 가지급금이 지급된 것으로 나타났다. 예금보험공사는 지난 22일부터 27일까지 1인당 최고 2천만원 한도의 가지급금이 총 18만2천466명에게 2조4..

김석동 금융위원장, 29일 국내 은행장 간담회 개최

김석동 금융위원장이 주가폭락과 환율급등, 외환차입 등 최근 금융시장의 현안들을 논의하기 위해 국내 은행장을 대상으로 간담회를 개최한다. 금융위는 김 위원장이 오는 29일 은행연합회에서 시중은행과 지방은행 등 18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