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기준금리 동결… "올해 경기 나이키형으로 개선될 것"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1일 지난해 4분기 이후 경기상황이 더 악화하고 있지 않다는 판단에서 기준금리를 현 수준(2.75%)에서 동결했다. 비록 한은이 이날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8%로 낮추고 통화정..
연금저축 판매 대부분 중단… 내달 판매재개 될 듯금융권의 연금저축 판매가 대부분 중단됐지만, 세법 개정이 마무리되는 내달에는 판매가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시중은행과 보험사들은 이달 초부터 연금저축 판매를 잠정 중단했다. 그러..
카드업계 사실상 무이자 할부 다시 재개… 상시화될 듯신용카드업계가 새해 들어 중단했던 상시 행사용 카드 무이자 할부를 열흘 만에 전격 재개됐다. 카드사들이 고객 배려보다는 수익 챙기기에만 급급하고 있다는 비난 여론을 의식한 조치로 풀이된다. 10일 카드업계..
롯데카드도 내달 17일까지 무이자 할부 연장롯데카드도 신한카드에 이어 새해 들어 중단했던 상시 행사용 무이자 할부를 전격적으로 재개했다. 1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가 이날부터 내달 17일까지 전 고객을 대상으로 특별 2~3개월 무이자 할부 행사..
어려운 보험상품설명서 4월부터 쉽게 바뀐다납입최고기간, 청약철회, 공시이율 등 알기 어려운 전문용어가 많아 소비자들이 이해하기 어려웠던 보험상품설명서가 오는 4월부터 쉽게 바뀐다. 금융감독원은 보험상품설명서를 소비자가 이해하기 쉬운 용어로 바꾸고 말로..
우리카드 분사 임박·농협도 카드 분사 추진… `제2의 카드대란' 우려경기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데다 금융당국의 카드업계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카드가 조만간 분사할 것으로 보이고 NH농협은행마저 카드 분사를 추진하고 있어 카드사의 출혈경쟁에 따른 '제2의 카드대란' ..
불황 때 카드 할부거래 늘어날까 줄어들까?불황 시에 소비자들이 한 번에 물건값을 내는 것이 부담스러워 해 카드 할부거래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 반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카드사들이 무이자 할부를 중단해도 유이자 할부시장으로 ..
신한카드 무이자 할부 중단 2월 17일로 연기카드업계 1위 신한카드가 고객 불편 최소화를 위해 상시 행사용 무이자 할부 중단 시점을 다음달로 미루기로 했다. 10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새롭게 개정된 여신전문금융업법이 무이자할부에 들어가는 마케팅비용을 카드..
손보사 폭설·한파에 눈물 '펑펑'… 삼성화재 역대 최대 차보험 손해율계속된 폭설과 한파로 인해 자동차 보험 손실이 눈덩이처럼 불어나면서 손해보험사들이 그 어느 때보다 싸늘한 겨울을 보내야 하게 됐다. 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의 지난해 12월 자동차 보험 손해율은 107..
폭설·한파에 12월 車사고 역대 최다… 손보사 '패닉'계속되는 폭설과 한파로 차량 사고가 급증하면서 손해보험사들의 긴급 출동이 지난해 12월에만 역대 최다인 250만건을 넘어선 데다 지급해야 할 차 사고 손해보상액도 더 이상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눈덩이처럼 불어나자 ..
재보험 국외수지 7259억원 적자… 2년 만에 절반 수준 감소금융감독원은 국내 보험사들의 재보험 거래 수지가 회계연도 기준 올해 상반기(4~9월)에 7259억원 적자를 냈다고 31일 밝혔다. 재보험은 국외 의존도가 커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지만 적자 규모는 2010 회..
한도증액권유·부가서비스 축소 등 위법 심한 카드사 영업정지금융당국이 앞으로 마구잡이로 한도 증액을 권유하거나 부가서비스 축소 등 고객에게 불리한 내용을 축소 표기하는 신용카드사에 대해서 영업정지 처분을 내리기로 했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카드사..
폭설·한파에 자동차 수난시대… 봉변 피하려면잦은 폭설과 한파로 인해 올해 12월 차량 사고로 인한 손해보험업계의 긴급출동이 200만건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대부분의 긴급출동은 스노타이어와 체인 미장착 차량으로 인해 초래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잦은 폭설·한파에 12월 車사고 200만건 돌파… 25% 급증잦은 폭설과 한파로 인해 올해 12월에만 차량 사고로 인한 손해보험업계의 긴급출동이 200만건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12월에는 폭설이 흔치 않고 영하 10℃ 이하로 온도가 떨어지는 경우도 많지 않아..
연말정산 혜택 큰 체크카드 발급 1억장 첫 돌파경기 불황이 장기화되고 있는 데다 연말정산 소득공제율이 신용카드보다 높아 회사원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체크카드가 처음으로 발급 1억장을 넘어섰다. 새 정부는 내년에 가계 부채 대책에 집중할 예정이라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