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휴전' 없는 미중 전략경쟁…쿼드·한미일 회의로 中압박베이징 동계 올림픽·패럴림픽 기간을 전후해 전쟁을 하지 말자는 내용의 유엔 총회 '올림픽 휴전' 결의가 지난해 12월 채택됐지만 '총성 없는 전쟁'인 미·중 전략경쟁은 올림픽 기간에 심화하는 양상이다...
바이든 "미국 제조업 재기 시작됐다“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8일(현지시간) 미국 내 제조업 투자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면서 삼성의 반도체 투자도 사례로 꼽았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한 연설에서 "우리는 미국 제조업이 재기하기 시작하는 것..
대만, CPTPP 가입 위해 日후쿠시마 식품수입 허용대만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福島) 일대 식품 수입을 허용했다.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위해 일본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다. 일본은 대만의 전례를 들어 한국에도 같은 요구를 제기할 것으로..
美 'FAANG' 주식 '흔들'…메타·넷플 급락 vs 애플·아마존 선방미국 증시에서 수년간 주목받던 빅테크(거대 정보기술기업) 'FAANG' 주식이 빛을 잃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AANG은 페이스북(메타),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알파..
4월까지 세계 GDP의 절반 국가들, 기준금리 인상할 듯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를 비롯해 전 세계 국내총생산(GDP)의 약 절반을 차지하는 세계 주요국 중앙은행들이 4월까지는 기준금리 인상을 시작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고 블룸버그통신이 6일 보도했다...
유럽 탄소배출권 가격 최고가…100유로 돌파 목전유럽 탄소배출권 가격이 지난주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t당 100유로(약 13만7천원) 돌파를 눈 앞에 두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유럽연합(EU)의 탄소배출권 거래제도(EU-ETS)..
세계 식료품 가격 11년만에 최고…이상기후·유가 상승전 세계의 식료품 가격이 기록적인 수준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뉴욕타임스(NYT)는 3일(현지시간)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매달 발표하는 세계식량가격지수(FFPI)가 지난 1월 135.7을 기록해 '아랍의 ..
유로존도 '인플레 쇼크'에 조기 금리인상설 대두유로존(유로화 사용 19개국)의 인플레이션이 예상을 뛰어넘어 역대 최고로 치솟자 유럽중앙은행(ECB)이 조기 기준금리 인상에 나설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EU, 원자력·천연가스 발전 '녹색' 분류 규정안 발의유럽연합(EU)이 천연가스와 원자력 발전에 대한 투자를 환경·기후 친화적인 '녹색'으로 분류하기로 하는 규정을 확정, 발의했다고 독일 타게스슈피겔과 로이터통신 등이 2일(현지시간) 전했다. 지속가능한 금융 녹색분류체..
미국, 유럽 에너지난 대비 위해 한중일 등과 협의미국이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 유럽에 천연가스를 보내기 위해 한국, 중국 등 아시아의 천연가스 수입국들과 협의했다고 블룸버그통신이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사태를 둘러싼 갈등 격화로 유럽에 수..
미중 통상갈등 또 꿈틀…WTO 분쟁에 무역전쟁 재발 우려세계무역기구(WTO)가 중국산 제품에 관세를 부과한 미국의 조치에 중국이 '보복 관세'를 물릴 수 있도록 판단하면서 미중 통상갈등이 다시 자극받을 우려가 제기된다. WTO 중재인은 26일(현지시간) 중국이 미국에서 ..
우크라 4자회담, 휴전 노력 재확인…2주 내 후속 회담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임박했다는 관측 속에 러시아, 우크라이나, 프랑스, 독일 4개국은 우크라 사태 해법을 모색하는 회담을 열고 친러시아 분리세력이 장악하고 있는 우크라 동부 지역에서의 휴전을 위한 노력을 이어..
일본 코로나 확진자 7만명대까지…'스텔스 오미크론' 변종도27일 NHK의 일본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에 따르면, 전날 하루 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는 7만1633명이다. 일본의 누적 확진자 수는 235만9965명이다. 또한 후생 노동성에 따르면,..
美, '푸틴 직접 제재' 가능성까지 언급 러 최고 수위 압박미국 정부는 25일(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 대한 제재 가능성까지 거론하며 러시아의 도발을 막기 위한 압박 강도를 최고 수위로 높였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이날 러..
WHO 신종 코로나 '비상사태' 3년만에 끝날 수 있을까25일 세계보건기구(WHO)의 코로나19 발생현황 집계에 따르면, 0시 기준으로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3억4964만1119명, 누적 사망자는 559만2266명이다. WHO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