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소 '뮬란'이 Akt 효소 분해해 암 진행 막는다"뮬란(Mulan)이라는 효소가 폐암·유방암·자궁암·혈액암 등 암세포에서 비정상적으로 활성화돼 있는 효소 Akt를 유비퀴틴화시켜 분해를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교육과학기술부는 건국대 미생물공학과 안성관 교수와 배승..
고령의사들 "월급 적어도 계속 일하고 싶다"고령의사들 상당수는 월급과 관계 없이 계속해서 일을 하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대한의사협회 산하기관 의료정책연구소가 65세 이상 의사 96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발표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7월부터 맹장·탈장·치질·백내장·제왕절개 등 7개 질병군 포괄수가제 적용오는 7월부터 병의원급에서 시행하는 맹장, 탈장, 치질, 백내장, 편도, 제왕절개, 자궁수술 등 7개 질병군에 대해 '포괄수가제'가 의무 적용된다. 내년 7월부터는 종합병원급 이상의 전체 의료기관으로 7개 질병군에 ..
직업병 업무 연관성 민간기관도 조사… 대학병원 중 희망기관 지정앞으로 민간기관에서도 직업병과 업무와의 연관성 여부를 정밀조사해 이를 토대로 산업재해 여부가 가려질 전망이다. 역학조사 기관은 현재 작업환경 측정과 시료 분석이 가능한 대학병원 중 희망 기관을 대상으로 지정한다. 고..
황우석 "코끼리 이용해 매머드 복제 나선다"… 러시아서 매머드 생체조직 제공키로황우석 박사가 러시아로부터 매머드 생체조직을 제공받아 코끼리를 이용해 매머드 복제에 나선다. 황우석 박사가 이끄는 수암생명공학연구원은 13일 연구원에서 러시아 사하 공화국 북동연방대학과 매머드 복제를 위한 공동연구 ..
환자당 연평균 약값부담액 8만원… 고혈압약 비중 가장 커한 해 우리나라 국민이 약을 처방받고 부담하는 약값은 평균 8만원 정도이며, 전체 약값 가운데 가장 비중이 큰 것은 고혈압약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연령별로는 65~69세의 약값 지출이 많았다...
직업병 업무 연관성 민간기관도 조사… 대학병원 중 희망기관 지정 앞으로 민간기관에서도 직업병과 업무와의 연관성 여부를 정밀조사해 이를 토대로 산업재해 여부가 가려질 전망이다. 역학조사 기관은 현재 작업환경 측정과 시료 분석이 ..
황우석 "코끼리 이용해 매머드 복제 나선다"… 러시아서 매머드 생체조직 제공키로 황우석 박사가 러시아로부터 매머드 생체조직을 제공받아 코끼리를 이용해 매머드 복제에 나선다. 황우석 박사가 이끄는 수암생명공학연구원은 13일 연구원에서 러시아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