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뇌염 바이러스 국내 전역 활동… 모기수도 급증일본뇌염 바이러스가 국내 거의 전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올해의 경우 일본뇌염을 옮기는 모기 수가 지난해보다 크게 늘어난 것으로 조사됐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는 감염 이후 뇌염으로 진행되면 치사율이 20~30%에 ..
무리한 운동, 하이힐, 체중증가 등으로 발바닥근막염 환자 급증발바닥의 질긴 섬유조직(근막)에 염증이 생겨 발을 디딜 때마다 심한 통증을 느끼는 '발바닥근막염'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무리한 운동, 하이힐 등 불편한 신발, 체중 증가 등이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건강보험심..
'시신유기' 의사 근무 병원, '출산비용 파격 할인' 사과문 빈축내연녀에게 수면유도제와 마취제 등 13종의 약물을 섞어 투약해 죽음에 이르게 하고 시신까지 유기한 혐의로 구속된 의사 김모(45)씨가 근무했던 서울 강남구의 A산부인과병원이 홈페이지에 '파격할인'을 내세운 사과문을 ..
우리나라 결핵환자 10만명당 92명… 2.9% 늘어우리나라 결핵환자가 인구 10만명당 91.8명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0년(10만명당 89.2명)에 비해 2.9% 늘어난 것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결핵정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해 모두 5만491명의 결..
서울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개소… 반기문 UN사무총장 특강서울대는 13일 오후 4시 의학대학 본관에서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지낸 고(故) 이종욱 박사의 이름을 딴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개소식을 가진다고 9일 밝혔다. 의학센터 개소식에서는 반기문 UN사무총장이 `의..
"인슐린주사 한 부위에만 놓으면 지방축적으로 흡수 지연"인슐린주사를 한 부위에만 놓으면 지방축적으로 흡수가 지연돼 주사 위치를 옮겨줘야 한다고 식품의약품안정청이 조언했다. 식안청이 9일 스스로 인슐린 주사를 놓아야 하는 당뇨병 환자들을 위해 발간한 투약 안내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결핵환자 10만명당 92명… 2.9% 늘어 우리나라 결핵환자가 인구 10만명당 91.8명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2010년(10만명당 89.2명)에 비해 2.9% 늘어난 것이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서울대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개소… 반기문 UN사무총장 특강 서울대는 13일 오후 4시 의학대학 본관에서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을 지낸 고(故) 이종욱 박사의 이름을 딴 이종욱글로벌의학센터 개소식을 가진다고 9일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