섹션
전세

[Q&A] 전월세 신고제, 갱신 계약도 신고

오는 6월부터 전월세 신고제가 시행된다. 신규 계약뿐만 아니라 갱신 계약도 보증금이나 월세 등 금액이 바뀌면 신고해야 한다. 주택 전월세 신고제에 따른 거래 정보가 과세 근거로 활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 ..
오피스텔

수익형부동산에 몰리는 투자수요, 1분기 9조원 돌파

서울에서 올해 1분기(1∼3월) 수익형부동산 매매 총액이 9조원을 돌파했다. 주택 시장 규제와 풍부한 유동성과 저금리 기조 영향으로 수익형 부동산에 투자 수요가 몰린 것으로 해석된다. 수익형 부동산이란 상가나 오피..
ⓒ재경일보 김동렬 기자

서울 아파트값, 재건축 기대감에 상승폭 확대

서울 아파트값이 10주 만에 상승폭이 커졌다. 재건축 규제 완화 등 기대감이 커지면서 집값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해석된다. 서울 전세값은 강남·강동·마포구에 이어 양천구가 하락으로 돌아서면서 전체적으로 진정되..
아파트

서울 주택 매매시장 심리지수 하락

지난달 서울의 부동산 매매시장 소비 심리가 하락했다. 전국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4개월 연속 감소했다. 15일 국토연구원 부동산시장연구센터가 발표한 3월 부동산시장 소비자 심리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의 ..
부동산

전월세신고제 6월 시행…보증금 6천만원 초과 신고

6월부터 수도권과 광역시, 세종시, 도(道)의 시(市) 지역에 있는 주택의 보증금 6천만원을 초과하는 임대차 계약을 맺으면 30일 내에 지자체에 신고해야 한다. '전월세신고제'가 올 6월 1일부터 시행되기 때문이다...

서울 주택 매매시장 심리지수 하락

아파트
지난달 서울의 부동산 매매시장 소비 심리가 하락했다. 전국 주택매매시장 소비심리지수는 4개월 연속 감소했다. 15일 국토연구원 부동산시장연구센터가 발표한 3월 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