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가격 조정해 주세요"…이의신청 작년 약 3배 늘어올해 공시가격이 크게 오르면서 공시가격 이의신청도 지난해의 3배 가까이 늘어났다.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영진 위원(더불어민주당)이 한국감정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연도별 공동주택 이의신청 현황에 따르면 지난..
'가을분양' 연기 여파로 분양경기 전망치 급락가을 성수기에 진입했지만 주요 단지의 분양이 줄줄이 연기되면서 분양경기에 대한 기대감이 줄어들었다. 16일 주택산업연구원에 따르면 10월 전국 분양경기실사지수(HSSI) 전망치는 65.4로, 전달보다 17.0포인트 ..
'똘똘한 한 채' 2년 이상 거주해야 양도세 최대 80% 인하된다2020년 이후에는 똘똘한 한 채를 팔 때 2년 이상 거주했어야 양도소득세를 최대 80% 깎아주는 장기보유특별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다. 조정대상지역 일시적 2주택자는 지난달 14일 이후 신규주택 취득분부터 기존 3년..
서울 전세 재계약 비용 4천만원…지방 일부는 역전세난최근 전세시장이 대체로 안정세를 보이면서 2년 전과 비교해 아파트 전세 재계약에 드는 평균 비용이 평균 1천만 원 밑으로 내려갔다. 서울은 재계약 비용이 여전히 높은 편이지만, 지방 일부지역에서는 전셋값이 하락해 집..
코픽스 13개월째 상승세...주담보 대출 오른다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잔액 기준으로 13개월째 상승세를 보였다. 은행연합회는 9월 코픽스가 잔액 기준 1.90%로 전월 대비 0.01%포인트, 신규취급..
무주택자 청약 기회 늘었지만... 서울 지역은 '하늘의 별따기‘청약제도가 대폭 개편됨에 따라 무주택 실수요자의 당첨 기회가 늘어날 전망이다. 그러나 여전히 수십 대 1의 경쟁률이 예상돼 가점이 낮은 사람들에게는 서울지역 당첨 문턱은 여전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동산정..
서울 전세 재계약 비용 4천만원…지방 일부는 역전세난 최근 전세시장이 대체로 안정세를 보이면서 2년 전과 비교해 아파트 전세 재계약에 드는 평균 비용이 평균 1천만 원 밑으로 내려갔다. 서울은 재계약 비용이 여전히 ..
코픽스 13개월째 상승세...주담보 대출 오른다 은행권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기준이 되는 코픽스(COFIX·자금조달비용지수)가 잔액 기준으로 13개월째 상승세를 보였다. 은행연합회는 9월 코픽스가 잔액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