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최초 주택 구입자 역대 최저…금리인상에 대출완화 효과 미미올해 들어 생애 최초로 부동산을 구입하는 매수자가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지난해 대출 규제 등의 정책 요인과 함께 올해 금리 인상, 물가 상승 등 경제 환경 등의 악화로 매수 심리가 위축된 것으로 분석된다...
상한제 적용 아파트 분양가 현재보다 오른다수도권 신규 주택 분양을 촉진하기 위해 상한제가 적용되는 아파트 분양가에 정비사업 이주비 대출 이자와 상가 세입자 영업손실 보상비, 조합 운영비 등이 추가로 반영된다. 또 분양가 산정의 기준이 되는 기본형 건축비는 ..
이사후 2년내 옛집 팔면 종부세 1주택 혜택1세대 1주택자가 이사 등 목적으로 새로 집을 산 후 2년 이내에 옛집을 팔면 종합부동산세 상 1세대 1주택자 혜택을 유지한다. 상속주택은 최소 5년간, 공시가 3억원 이하 지방주택은 종부세 상 주택 수 산정 때 제..
전셋값 5%내로 올린 임대인, 실거주 2년 인정정부가 전월세 시장 안정을 위해 전셋값을 5% 이내로만 올린 '상생 임대인'에 대한 혜택을 늘리고 계약갱신청구권(갱신권)을 이미 쓴 임차인의 버팀목 대출한도를 확대한다. 전세 매물을 늘리기 위해 규제지역 주택담보대출..
월세 최대 세액공제율 12→15% 내외 검토정부가 무주택 전·월세 거주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월세 최대 세액공제율을 15% 내외까지 올리고, 전세자금대출 소득공제 한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안정적인 임대주택 공급을 위해 임대사업자에 대한 세제 지원..
아파트 매매수급지수 6주 연속 하락…금리 인상 여파금리 인상 충격에 아파트 매수심리도 6주 연속 꺾였다. 시중에 집을 팔 사람은 많은데 살 사람은 계속 줄어드는 형국이다. 17일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이번주 서울 아파트 매매수급지수는 88.8로 지난주(89.4)보다..
전셋값 5%내로 올린 임대인, 실거주 2년 인정 정부가 전월세 시장 안정을 위해 전셋값을 5% 이내로만 올린 '상생 임대인'에 대한 혜택을 늘리고 계약갱신청구권(갱신권)을 이미 쓴 임차인의 버팀목 대출한도를 확..
월세 최대 세액공제율 12→15% 내외 검토 정부가 무주택 전·월세 거주자들의 부담을 낮추기 위해 월세 최대 세액공제율을 15% 내외까지 올리고, 전세자금대출 소득공제 한도를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한다. 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