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유세 급등에 임대료 부담 가중…올해도 전세시장 혼란종합부동산세 등 보유세의 급격한 인상 탓에 임차인의 임대료 부담이 가중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 한국경제연구원(한경연)은 7일 '보유세 인상이 주택 임대료 상승에 미친 영향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
대선 후 세금·재정 어디로…李 "성과관리·지출 효율성" vs 尹 "재정 준칙 도입"이틀 뒤로 다가온 대선 결과에 따라 부동산 관련 세제가 대폭 개편될 전망이다. 유력 주자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 모두 1주택자의 종합부동산세(종부세) 부담 완화를 공약으로 내세운 가운데 민..
얼어붙은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경기·인천 소폭 회복이번주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는 더욱 꽁꽁 얼어붙은 반면 경기와 인천은 미세하게나마 회복되는 양상을 보였다. 대선 이후의 정책 변화 가능성에 민감한 서울은 매수자들이 여전히 관망하는 양상이지만 중저가 주택이 많은 경기..
서울 아파트값, 대선 앞두고 낙폭 확대…GTX 호재지역은 강세대선을 앞두고 서울 아파트 가격은 하락폭이 확대된 반면 경기도는 일부 광역급행철도(GTX) 호재 지역을 중심으로 매매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여야 대선 후보의 부동산 공약과 이에 따른 새 정부의 정책 변화가 아파트..
시중은행 가계대출 두달 연속 감소…금리인상·거래부진 영향부동산 거래 부진과 금리 상승, 대출 규제 등이 겹치면서 국내 5대 은행의 가계대출이 2개월 연속 감소했다. 2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은행에 따르면 이들 은행의 지난달 말 가계대출 잔액은 ..
서울 아파트값 강남권 15억원·강북권 10억원 돌파…양극화 심화서울 강남권과 강북권의 평균 아파트값이 각각 15억원, 10억원을 돌파했다. 28일 KB국민은행 월간 주택시장동향 시계열 통계에 따르면 이달 서울 강북지역(한강 이북 14개 구)과 강남지역(한강 이남 11개 구)의 ..
서울 아파트값, 대선 앞두고 낙폭 확대…GTX 호재지역은 강세 대선을 앞두고 서울 아파트 가격은 하락폭이 확대된 반면 경기도는 일부 광역급행철도(GTX) 호재 지역을 중심으로 매매 시장이 꿈틀거리고 있다. 여야 대선 후보의 ..
시중은행 가계대출 두달 연속 감소…금리인상·거래부진 영향 부동산 거래 부진과 금리 상승, 대출 규제 등이 겹치면서 국내 5대 은행의 가계대출이 2개월 연속 감소했다. 2일 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 등 5대 시중..